0. 들어가며
때는 17세기 스페인 귀족의 세계는 아름다움과 화려함, 그리고 격식이 넘쳐났다. 그러나 그 속에서는 음모와 배신 속임수가 가득했다. 순진한 사람은 바보취급 당하고 정직한 사람은 이용당하는 약육강식의 도가니였다.
그 속에서 발타자르 그라시안은 그들의 교활함과 악의를 들추어내고 악한 사람들의 함정을 피하는 방법을 찾고자 했다.
그렇게 탄생한 지혜의 결정체가 바로 <사람을 얻는 지혜>이다.
그는 자신이예수회 신부였지만 종교적 언급을 지양하고 실용적인 내용으로 책을 엮었다.
이 책은 훗날 몽테뉴, 파스칼, 쇼펜하우어, 니체 등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현대사회라고 해서 권모술수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인간이 살아가는 곳에서는 언제나 계급과 허울이 있고 그곳에는 음모가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사람을 얻는 지혜의 전체 내용을 5가지 핵심 지침으로 묶어서 썼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신중하게 처신하라
- 과감하게 드러내라
- 비밀을 유지하라
- 항상 준비하라
- 어리석은 사람을 멀리하라
- 사람들이 당신에게 매달리게 하라
1. 신중하게 처신하라
-가장 중요한 지실은 절반만 전해진다. 신중하게 생각하라 중요한 일일수록 더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귀는 진실의 쪽문이자, 거짓의 정문이다.
-상상력을 다스려라 종종 상상력은 폭군처럼 구는데, 이런 사람에게 상상력은 형벌을 집행한다.
-절대 과장하지 마라 나중에 제값을 받지 못하면 기대는 실망으로 변하고 경멸을 당한다.
-대담하지만 신중하게 행동하라 정신적 용기는 육체적 용기를 능가한다. 그것은 칼과 같아서 항상 신중함이라는 칼집 속에 넣어야 한다.
-행운을 자랑하지 말라. 지위를 사랑하는 것은 사람 자체를 자랑하는 것보다 더 꼴불견이다. 존경은 자기가 받으려고 하면 할수록 더 받기가 어렵다. 그것은 남의 의견에 달린 것이기 때문이다.
-항상 반박하려 하지 하지 말라. 그 안에는 어리석음과 분노가 가득하기 때문이다.
-윗사람을 이기려고 하지 마라 모든 승리는 미움을 가져오는데, 특히 윗사람을 이기는 것은 치명적이다. 사람은 자신보다 재능이 뛰어난 것은 참지 못한다.
-쉽게 믿지도 사랑하지도 말라. 거짓말이 너무 흔하므로 믿는 일 자체가 특별한 일이 되어야 한다. 쉽게 믿는 사람은 금방 수치를 당한다.
-말할 때 주의하라. 경쟁자와 말할 때는 신중하도록 주의하고, 다른 사람과 말할 때는 예의를 지키도록 주의해야 한다. 말하기 전에는 늘 시간이 있지만, 말하고 나면 되돌릴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거짓말하지도, 진실을 다 말하지도 말라. 진실을 말하는 것만큼 신중해야 하는 일도 없다. 그것이 마음에 피를 흘리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첫인상에 휘둘리지 말라. 어떤 사람은 첫 번째로 들은 정보와 결혼한다. 그래서 나머지 정보들은 첩과 같은 신세가 된다. 또한 늘 거짓이 먼저 오기 때문에 진실이 설 자리가 없다.
2. 과감하게 드러내라
-남들의 기대감이 높을 때는 시작하지 마라 과도한 기대를 받고 있을 경우 아무리 탁월한 결과물을 내도 대중은 실망하게 된다. 하지만 반대로 나쁜 일은 나쁠 것이라는 기대가 있을 때 시작하는 게 좋다. 잃을 기대감이 없기 때문이다.
-중요한 빈자리를 메우러 들어가는 일을 피하라 그래도 들어가려면 반드시 전임자를 능가해야 한다. 전임자에 필적하려면 당신의 가치는 두 배가 되어야 한다.
-일을 끝낼 때 마무리를 잘하라 입구에서 받는 박수보다고 출구에서 얻는 기쁨에 더 신경 써야 한다. 행운의 여신은 오는 사람에게는 공손해도, 가는 사람에게는 무례하기 때문이다.
-사물은 있는 그대로가 아니라, 보이는 대로 전해진다. 가치도 있고 그것을 보여줄 수 있다면, 그 가치는 배로 빛난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 것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상대의 성공을 품어 자신의 독으로 만들어라 성공한 사람의 영광이 경쟁자에게는 지옥이기 때문이다. 시기하는 사람은 한 번 죽는 게 아니라 그 상대가 박수갈패를 들을 때마다 죽는다.
3. 비밀을 유지하라
-행동방식을 다양하게 하라 똑바로 날아가는 새를 죽이기는 쉽다. 악의는 늘 기회를 노리고 있다.
-일할 때 전부를 드러내지 마라 모든 일에 신비감을 주어 존경심을 유발해야 한다. 공개된 해결책은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하며 결과까지 안 좋으면 불행은 두 배가 된다.
-결점을 남기지 마라. 인간은 모두 결점을 지닌다. 그러나 승냥이 같은 사람들은 매우 작은 결점조차도 찾아내 비난한다.
한 조각의 구름조차도 태양을 가리기에 충분하다.
-주변 수준에 맞추어라 모두에게 지식을 똑같이 드러내지 말고 필요 이상으로 애쓰지도 말라 노련한 매 사냥꾼은 매를 포획할 때 필요 이상으로 사냥감을 던져주지 않는다.
-능력의 한계를 드러내지 말라. 남들이 당신의 능력을 명확하게 아는 것보다는 능력이 발휘될 범위를 추측하고 의심할 때 더 큰 존경심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절대 자신에게 대해 말하지 말라. 자신을 칭찬하는 것은 헛된 일이고, 자신을 비난하는 것은 사기를 꺾는 일이기 때문이다.
-어리석음을 저지르는 사람이 아니라., 그것을 감출 줄 모르는 사람이 어리석은 사람이다. 다친 손가락은 보여주지 마라.
-말의 절제는 능력을 보호한다. 비밀을 간직하지 못하는 가슴은 공개된 편지와 같다.
-윗사람과 비밀을 나누지 말라. 많은 사람은 자신의 추한 모습을 비추는 거울을 깨트린다. 다른 사람에게 비밀을 털어놓는 사람은 그 사람의 노예가 된다.
4. 항상 준비하라
-노력과 재능을 둘 다 갖추어야 한다. 타고난 능력을 갖추고 있더라도 노력하지 않는다면 그 가치는 적다.
-기회의 중심에 도달하려면 시간을 하나하나 통과해야 한다. 지혜로운 기다림은 성공을 무르익게 하고 많은 일을 한다.
신은 몽둥이가 아닌 시간으로 인간을 길들인다.
-탁월한 본보기를 선택하라 이것은 모방보다 경쟁을 위해서다. 그들의 뒤를 따르기 위해서가 아니라 앞서기 위해서 그렇게 하라
-인간은 야만인으로 태어나지만, 교양 덕분에 동물보다 더 나은 존재가 된다. 교양은 사람을 온전하게 만들고, 교양이 높을수록 더 나은 사람이 된다.
-크게 배워 문 행운을 소화할 수 있는 위를 지녀라. 위가 커야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으로 크기 때문이다.
-번영할 때 역경을 대비하라
-불행의 표적이자 잘못을 책임질 희생양을 곁에 두어야 한다. 유리한 일은 직접 하고 불리한 일은 남을 통해서 하라 전자를 통해서는 호의를 얻고, 후자를 통해서는 악의를 피할 수 있다.
-미리 생각하라. 오늘내일과 앞으로 다가올 날을 미리 생각해야 한다. 가장 큰 선견지명은 미래를 위한 진지한 시간에서 나온다. 예방하는 사람에게는 유감스럽고 우발적인 사건이 발생하지 않고, 준비된 사람에게는 위험한 일이 벌어지지 않는다.
5. 현명한 사람을 가까이 하라
-친구는 또 다른 나다. 모든 친구는 좋고 현명한 존재다. 친구들 사이에서는 모든 일이 잘된다.
-늘 의무를 다하는 사람들과 교제하라 그런 사람들과는 서로 신뢰를 주고받을 수 있다. 그들은 다툴 일이 생겨도 상대에게 잘 대한다.
-위대한 사람과 교감하라 영웅의 탁월한 자질은 영웅들과 잘 어울리는 데 있다.
-고집 때문에 나쁜 쪽에 서지 말라. 상대가 먼저 좋은 쪽을 선택했다고 해서 나쁜 쪽에 서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이미 진 싸움을 시작하는 거고, 곧 풀이 죽어 물러서게 될 것이다.
-다다 가기 어려운 사람이 되지 말라. 조언이 필요하지 않을 만큼 완벽한 사람은 없다. 친구끼리는 부담 없이 책망할 수 있어야 한다.
-우연에 의지해 친구를 사귀지 말라. 현명한 친구는 고통을 면하게 하지만, 어리석은 친구는 고통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당신의 견해를 한 번도 반박하지 않은 사람을 높게 평가하지 말라. 그런 사람은 당신을 사랑하는 게 아니라,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다.
6. 사람들이 당신에게 매달리게 하라
-사람들이 당신에게 의존하게 만들라 사람들은 감사하는 사람보다 자신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원한다.
감사는 금방 잊히지만 필요는 기억되기 때문이다.
-남들이 탐내는 사람이 돼라 사람들이 당신의 탁월함에 의존하게 만들어야 한다. 당신이 그 일을 필요로 하는 게 아니라, 그 일에서 필요한 존재가 되어야 한다.
-다른 사람의 결핍을 이용하라. 어떤 사람들은 남의 욕구를 자기 목적을 이루기 위한 사다리로 삼는다. 사람들은 이미 소유한 것에는 미온적이지만, 결핍을 채우는 데는 열심이다. 저항이 클수록 욕구도 불타오르기 때문이다.
-부재로 존경을 받거나 명성을 높여라 존재는 명성을 낮추고, 부재는 명성을 높인다. 탁월한 사람들도 가까이하다 보면 광택을 잃어간다. 불사조도 명예를 얻기 위해 부재를 이용한다. 즉, 자리를 비웠을 때 더 찾고 싶은 욕구가 일어나는 것을 이용해 존경을 얻으려고 한다.
-개인의 자질이 책무를 능가해야 한다. 그 반대가 되어서는 안 된다. 아무리 지위가 높아도 개인의 자질이 더 높음을 보여줘야 한다.
-허기를 남겨두라. 넥타(신들의 음료)라도 입술에서 떼어내야 한다. 욕구는 가치를 매기는 척도다. 몸이 갈증이 날 때는 살짝 가시게 하되, 완전히 해갈하지 않는 것이 좋은 취향을 유지하는 비결이다. 좋은 것은 조금 즐길 떼, 맛이 배로 좋아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