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도둑왕
경찰은 새로운 종류의 범죄가 나타났음을 깨달았다.
뉴욕의 경찰서장 위싱턴 윌링은 자신의 일지에 이렇게 적었다.
"대체로 이런 종류의 범죄에 빠지는 것은 범죄자들 중에서 지능이 높은 놈들이다."
그의 말은 맞았다. 그가 쫒던 레오니다스 레슬라는 역사상 가장 뛰어난 범죄자들중 하나로 손꼽힌다.
그는 '도둑의 왕'이라는 별명으로 무려 100건이 넘는 은행털이를 지시하며 엄청난 부를 축적했다.
그의 일화는 넷플릭스 인기 드라마인 <종이의 집>의 모티브가 되었다.
경찰은 레슬라의 용의주도함에 경찰들은 혀를 내두를 수 밖에 없었다. 그는 직접 털려는 은행의 설계도를 그렸으며 직원의 위치, 수 금고의 재질등을 기록하고 계산했고 실물과 같은 크기의 모형장을 만들어 동료도둑들을 수개월간 훈련시켰다.
심지어 후에 밣혀진 동료의 자백에서 그가 갑자기 불을 꺼서 도둑들이 정전 상황에서도 정확한 계획에 따라 움직일수 있을 때 까지 훈련시켰다고 고백했다.
레오니다스 레슬라는 어떻게 100건이 넘는 지휘를 하는 동안 경찰에게 존재조차도 잡히지 않았을까?
바로 그의 뛰어난 '역설계'능력 덕분이었다.
1.세번째 길
보통 우리는 좋은 결과를 내는 것으로 두 가지 방법밖에 알지 못한다.
첫 번째는 바로 재능이다. 한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룬 사람들은 자신의 재능을 일찍부터 발견해 발전시킨다.
두번째는 연습이다. 재능을 타고 나지 않은 사람이라고 해도 끊임없는 정교한 연습으로 탁월한 성과를 이뤄내는 것이다.
그런데 마지막 세번째 길은 우리에게 간과되기 쉽다.
바로 '역설계의 길'이다.
역설계는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나 연습을 하는 자들의 기술을 훔쳐서 재창조하는 기술이다.
우리는 세번째 길에 본능적으로 거부감이 있다. 왜냐하면 다른사람의 것을 훔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진정으로 창의적인 결과는 타인의 작품에서 얻어지지 않고 얻을 수 있는 것이라 여긴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관점이다.
'창의성'은 여러 아이디어의 융합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2017년 <인지과학> 논문에 따르면 도쿄대 오가타 타케시와 시바시 겐타로는 모방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서 연구했다.
총 4일의 시간이 주어졌다. 첫번째 팀은 이틀간 작품을 모방하고 나머지 이틀간은 자신의 그림작업에 몰두했다.
두번째 팀은 4일의 시간을 모두 작품을 모방하는데만 활용했다. 그런데 놀랍게도 오히려 4일간 모방만 한 팀이 창의성 측면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인간은 모방을 통해서 더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낸다.
2.훔치기
빌게이츠는 다른 회사로부터 윈도우의 기본이 되는 모체를 훔쳤고 스티브 잡스는 제록스로 부터 알토 컴퓨터를 모방해서 애플 최초의 컴퓨터 매킨토시를 만들었다 .
잡스는 빌 게이츠를 상상력이라고는 없는 도둑놈이라고 비난했지만
정작 자신은 어느 생각없는 사업가가 태블릿에 대해서 떠드는 것을 듣고는 그 내용을 기반으로 아이폰을 만들었다.
음, 이문제는 다른 시각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우리 둘에게 제록스라는 부자이웃이 있었는데 내가TV를 훔치려고 친입했는데, 당신이 이미 훔쳐갔다는 것을 발견한것과 같다고 봐요
-스티브잡스가 비난하자 빌 게이츠한 말-
똑똑하게 훔치는 방법은 4가지 과정을 따른다.
1.데이터 수집
2.분석
3.유사성 찾아내기
4.활용하기
1.데이터 수집
이름을 날리기 전부터 앤디워홀은 미술품을 수집했고 데이비드 보위는 음반 줄리아드 차일드는 요리책 쿠엔틴 타란티노 등은 비디오 를 어니스트 헤밍웨이는 9000권의 장서를 수집했다.
이는 최고의 수준을 경험하는 것이다. 인지과학에서는 이를 '암묵적 학습'이라고 부른다.
2.분석
핵심 파악하기
- 이것이 매력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 내가 여기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 현재 내가 진행중인 프로젝트에 이것을 어떻게 응용할 수 있을까?
수집한 데이터에 여러 각도로 질문을 던지면서 핵심을 찾아야 한다.
3.유사성 찾아내기
수집한 데이터의 핵심을 찾아내었다면 그 데이터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패턴을 찾아내야한다.
3.활용하기
1)여러 영향요소를 결합하기
2)다른 분야나 업계의 아이디어를 가져와 활용하기
3)팀원이나 주변사람의 구성에 변화주기
역설계자가 되기 위한 3가지 방법
1.수준높은 취향을 가진다.
이상과 현실의 간격이 역설계를 만드는 연료
뛰어난 작가들은 그 시대 유행을 따라서 책을 고르는 것이 아닌 오랫동안 사랑받는 고전을 반복해서 읽으며 힌트를 발견한다.
"뛰어난 작가와 뛰어나지 않은 작가를 구분해 주는 것은 취향이다."
-조너선 샤프란 포어-
2.적은 에너지로 최상의 결과를 얻는다.
토니 로모 미식축구에서 미래를 예측하는 중계로 해석능력을 지녔다. 그는 상대팀의 포메이션을 눈으로 훓어서 전략을 알아차렸다.
2599건 중에서 무려 68퍼센트의 적중률을 보였다. 토니 로모의 뇌를 스캔한 결과 오히려 평범한 팬의 두뇌보다 '덜'활발하게 움직인다. 전문가는 필요한 정보와 필요하지 않은 정보를 구분하여 적은 정보로 높은 결과를 낸다.
3.성찰적 연습
성찰적 연습이란 결과가 나온 뒤에 결과를 되돌아보는 것이다.
토머스 에디슨, 프리다 칼로, 세리나 윌리엄스같은 사람들에게서 자주 목격되는 성찰적 연습 중 하나는 '일기쓰기' 이다.
1.수집가가 되라
2.차이를 발견하라
3.설계도를뽑아내라
4.모방을 넘어서라
5.비전과 현실의 격차를 받아들여라
6.당신만의 측정지표를 만들어라
7.리스크를 최소화하라
8.편안함을 경계하라
9.미래와 과거를 활용하라
10.똑똑하게 질문하라
댓글